Please enable JS

소장 인사말

HOME/연구소안내

한국성서학연구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분께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평화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주요약력

성균관대학교 경제학과,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 대학원에서 수학하고, 독일 에얼랑엔(Erlangen) 대학교에서 신학박사학위(Dr. theol.)를 받았다. 장로회신학대학교 신약학 교수로 봉직하면서 한국신약학회장, 기독공보 논설위원, 기독교사상 편집위원,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학원장, 교수평의회장, 대학평의회장을 역임하였으며, 현재 장로회신학대학교 대학원장, 한국성서학연구소장, 한국교회지도자센터 집행위원장, 충신교회 협동목사로 섬기고 있다. 저술로는 《로마서》, 《산상설교》, 《신약성경윤리》, 《이스라엘 성지 가이드북》, 《터키 성지 가이드북》을 포함하여 44권의 저서(역서, 편서 포함)와 "신약성경에서 그리스도인의 믿음과 행함" 외 다수의 논문이 있다.

한국성서학연구소는 다음의 세 가지를 늘 마음에 품고 운영하겠습니다.

첫째, 성경적이고 복음적인 개혁신학의 전통을 이어받아 성경과 성서학 연구에 힘쓰겠습니다. 진리는 '오직 성경'(sola scriptura)에 있으며, 성경은 '오직 그리스도'(solus Christus) 중심적인 관점에서 올바르게 해석되고, 구원은 단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으로만'(sola fide) 가능하다는 신앙원리를 굳게 붙들고 성경을 연구하겠습니다.

둘째, 성경과 성서학 연구의 '현장화'를 노력하겠습니다. 성경연구는 교회적이고 실천적이어야 합니다. 성서신학은 그리스도의 몸 된 교회를 섬길 뿐 아니라 교회가 바른 길로 갈 수 있도록 안내하는 표지판이 되어야 한다는 점에서 성경과 성서학 연구의 현장화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신학의 '터 닦기'로서 성경과 성서학 연구에 힘쓰겠습니다. 성서학은 신학의 제 분야 연구에서 기초가 됩니다. 현대의 신학은 여러 갈래로 세분화 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 연구의 속도가 빨라 신학 제 분야의 유기적 관련성이 느슨해지는 경향을 보여줍니다. 성경을 복음적으로 연구하여 도출된 신학적 원리 위에 신학 제 분야의 연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성서학과 그 외 신학의 제 분야에서 공동 연구나 대화를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하나님의 사람들이 올바르게 예수 그리스도를 따르고 그 몸 된 교회를 섬기려면 하나님의 말씀 위에 서야 하는 것은 자명한 사실입니다. 이 땅의 그리스도인들이 말씀 위에 굳게 설 수 있도록 한국성서학연구소는 성경을 지속적으로 연구하고 연구 결과를 한국교회와 함께 나누고자 합니다. 여러분들의 간절한 기도를 부탁드립니다.

한국성서학연구소 소장 장흥길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