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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

설교를 위한 다니엘서 연구
저자: 배정훈 저
출판일: 2007년 08월 발행
기타정보: 394쪽
다니엘은 친숙한 이름이다. 주일학교를 다닌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 이름을 들었을 것이다. 다니엘의 친구들이 신앙을 위하여 풀무 불에 들어가고, 다니엘이 사자 굴에 들어가는 용감함을 경험하면서 설레는 마음을 가졌을 것이다. 왕의 꿈과 해석을 전함으로 바벨론의 술사들을 이기고 하나님의 은밀한 계시를 전해주는 통쾌함이 느껴졌을 것이다. 그렇게 편하게 들려지던 다니엘의 이야기에 대한 기대를 가지고 다니엘서를 읽는 자들이 막상 다니엘서를 접하면 그리 쉽지 않음을 알게 된다. 다니엘서 1장부터 6장까지는 쉽게 읽을 수 있지만, 7장부터 읽어내기가 쉽지 않은 것이다. 7장만이 아니라 7장부터 12장에 이루는 다니엘서의 후반부는 그리 친숙하지 않고 다니엘서를 어렵게 느끼도록 만드는 부분으로 묵시문학을 읽는 방법이 필요한 본문들이다.
다니엘서를 읽고 싶은 부분만을 읽지 않고 전체를 읽어 내려면 일관성 있는 원칙이 필요하다. 이 책이 추구하는 것은 바로 그것이다. 다니엘서 중의 일부만을 자기 입맛대로 읽는 것이 아니라 다니엘서 전체를 통일성 있게 읽으려는 시도이다. 지금까지 다니엘서를 통일성 있게 읽으려는 시도가 좌절된 이유는 극단적인 문자주의나 극단적인 비평적인 방법으로만 읽었기 때문이다. 적절한 다니엘서 읽기를 위하여 우리에게는 약간의 인내가 필요하다. 두 가지 극단적인 방법을 조화시키는 방법론에 익숙해지는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그 방법에 익숙해지기만 한다면 우리는 다니엘서를 읽던 당대의 의미와 오늘의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성경읽기의 능력이 생길 수 있다.
저자는 그 방법을 정경해석방법으로 제시한다. 정경해석방법은 최종 본문의 권위를 중요하게 여기는 성서해석방법으로, 통시적인 방법과 공시적인 방법으로 본문을 다루면서도 최종 본문에 나타난 본문 전승(text)과 공동체(community)의 대화를 연구하는 방법이다. 이러한 방법을 바탕으로 저자는 제1장 “다니엘서 서론”에서 다니엘서가 어떤 책인지, 그리고 다니엘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지에 대해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제2장-9장에서는 본문이 말하는 역사적인 상황 아래에서 본문이 주는 의미를 연구하는 통시적인 방법으로 다니엘서를 각 장별로 해석하고 있다. 그리고 제10장 “최종본문으로서의 다니엘서”에서는 다니엘서 전체의 최종 본문의 의미를 공시적인 방법과 정경해석방법을 사용하여 알려주고 있다. 마지막으로 부록에서는 “승천전승(Heavenly Ascent)의 기원과 발전”, “최근의 묵시문학 연구 동향과 방향”을 제시하고 있으며 “주요 참고 문헌(Selected Bibliography)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자료들은 다니엘서를 연구하는 것뿐만 아니라 묵시문학 전체를 연구하는데 있어서 귀한 자료가 되리라고 확신한다.

목차

제1장 다니엘서 서론 ❚13
Ⅰ. 다니엘서는 어떤 책인가? ❚ 13
1. 다니엘서의 전체적인 개요 ❚ 13
2. 다니엘서의 문학적 구조 ❚ 18
3. 다니엘서에 나타난 토라와 묵시문학의 장르 ❚ 22
4. 다니엘서에 나타난 전승들 ❚ 26
Ⅱ. 다니엘서 읽기 ❚ 29
1. 다니엘서를 어떻게 읽을 것인가? ❚ 29
2. 다니엘서 연구에도 해석이 필요한가? ❚ 32
3. 다니엘서는 성문서인가 예언서인가? ❚ 36
4. 다니엘서 연구를 위한 정경해석방법 : 통시적, 공시적 연구 ❚ 39

제2장 바벨론에서(1장) ❚47
Ⅰ. 다니엘서 1장의 문학적 구조 ❚ 47
Ⅱ. 바벨론에서 읽는 다니엘서 ❚ 49
1. 포로의 시작 ❚ 49
2. 포로는 하나님의 뜻인가? ❚ 50
3. 포로의 역사 : 다니엘은 역사를 착각하였는가? ❚ 52
Ⅲ. 포로의 신학 ❚ 62
1. 포로 : 변화된 문화에의 적응을 요구하는 상황 ❚ 62
2. 포로 : 구별을 위한 신앙적인 결단을 요구하는 상황 ❚ 65
3. 포로 : 순종의 결과로서 지혜를 주시는 하나님 ❚ 67
Ⅳ. 결론 ❚ 69

제3장 은밀한 것을 나타내시는 하나님(2장) ❚73
Ⅰ. 서론 ❚ 73
1. 다니엘서 2장의 위치 ❚ 73
2. 꿈의 해석자 다니엘 ❚ 76
3. 다니엘서 2장의 문학적 구조 ❚ 77
Ⅱ. 계시의 형식 : 은밀한 것을 드러내시는 하나님 ❚ 78
1. 느부갓네살의 꿈과 해석의 실패(1-12절) ❚ 78
2. 꿈의 해석을 위한 다니엘의 준비(13-23절) ❚ 81
3. 꿈의 해석은 신들 간의 대결 ❚ 86
Ⅲ. 계시의 내용 ❚ 87
1. 다니엘서 2장에서의 꿈과 해석 ❚ 87
2. 꿈에 나타난 두 가지 이상 ❚ 88
3. 다니엘서 2장에서 해석의 재해석 ❚ 92
Ⅳ. 결론 ❚ 96

제4장 그리 아니하실지라도(3,6장) ❚103
Ⅰ. 문학적 구조 ❚ 103
Ⅱ. 성전신앙에서 토라신앙으로 ❚ 108
Ⅲ. 왜 금신 상에 절할 수 없는가? ❚ 110
Ⅳ. 토라에 거는 신앙 ❚ 113
Ⅴ. 싸움의 본질은 신들의 싸움 ❚ 115
Ⅵ.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 보상을 기대하지 않은 신앙은 ❚ 118
가능한가?

제5장 왕들을 세우시고, 왕들을 폐하시는 하나님(4,5장) ❚125
Ⅰ. 서론 ❚ 125
1. 토라 앞에 선 이방 왕 ❚ 125
2. 해석의 틀 : 신명기 신학 ❚ 128
Ⅱ. 느부갓네살 ❚ 129
1. 다니엘서 4장의 문학적 구조 ❚ 129
2. 편지의 서론과 결론(4:1-3 & 34b-37) ❚ 130
3. 꿈의 진술(4:4-18) ❚ 131
4. 꿈의 해석(4:19-27) ❚ 134
5. 예언의 성취(4:28-34a) ❚ 136
Ⅲ. 벨사살 왕 ❚ 141
1. 다니엘서 5장의 문학적 구조 ❚ 141
2. 역사적인 질문 : 바벨론의 마지막 왕은 나보니두스인가 ❚ 142
벨사살인가?
3. 벨사살의 죄와 심판의 계시 ❚ 143
4. 다니엘의 책망 ❚ 147
5. 벽에 쓴 글씨 ❚ 151
6. 벨사살의 죄 ❚ 153
Ⅳ. 결론 ❚ 154

제6장 그의 나라는 영원한 나라이라(7장) ❚159
Ⅰ. 서론 ❚ 159
1. 묵시문학인 다니엘서 7-12장 ❚ 159
2. 다니엘서 7장의 위치 ❚ 164
3. 다니엘서 7장의 문학적 구조 ❚ 168
Ⅱ. 다니엘서 7장의 꿈 ❚ 171
1. 다니엘서 7장의 꿈에 나타난 네 왕국 사상(2b-8절) ❚ 171
2. 하나님 나라의 도래 ❚ 173
3. 다니엘서 7장에 나타난 맨티시즘(manticism) ❚ 175
4. 보좌이상(throne vision)의 서술 ❚ 177
Ⅲ. 다니엘서 7장에서의 해석 ❚ 180
1. 다니엘서 7장에서의 꿈과 해석 ❚ 180
2. 인자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성도 ❚ 182
Ⅳ. 결론 ❚ 189

제7장 정한 때 끝에 관한 계시(8장) ❚193
Ⅰ. 서론 ❚ 193
1. 다니엘서 8장의 위치 ❚ 193
2. 다니엘서 8장의 문학적 구조 ❚ 194
Ⅱ. 서론(1-2절) ❚ 196
Ⅲ. 이상보고(3-14절) ❚ 197
1. 수양과 수염소의 이상(3-8절) ❚ 197
2. 작은 뿔의 이상(9-12절) ❚ 198
3. 종말까지의 기한(13-14절) ❚ 201
Ⅳ. 해석자의 등장과 해석(15-19절) ❚ 203
Ⅴ. 천사의 심화된 해석(20-26절) ❚ 205
Ⅵ. 결론 ❚ 208
Ⅶ. 다니엘서에 나타난 종말에 대한 예언과 재해석 ❚ 209

제8장 포로 칠십 년의 비밀(9장) ❚215
Ⅰ. 서론 ❚ 215
1. 들어가는 말 ❚ 215
2. 다니엘서 9장의 문학적 구조 ❚ 216
Ⅱ. 계시의 형식 ❚ 217
1. 종말사상은 어디에서 왔는가? ❚ 217
2. 다니엘서 9장은 승천전승을 말씀전승 안에 포함하였다 ❚ 221
3. 종말은 결정론이 아니라 말씀과 성취의 신명기신학으로부터 ❚ 223
4. 회복에 관한 관심으로서의 회개 ❚ 226
Ⅲ. 계시의 내용 : 포로 칠십 년의 비밀 ❚ 228
1. 칠십 년에서 칠십 이레로 ❚ 228
2. 칠십 이레에 대한 해석 ❚ 229
3. 기독론적인 해석 ❚ 231
4. 안티오쿠스의 죽음에 대한 예언 ❚ 233
Ⅳ. 다니엘서 9장에 관한 통전적인 해석 ❚ 236
Ⅴ. 나오는 말 ❚ 240

제9장 역사에 나타난 하나님의 계시(10-12장) ❚243
Ⅰ. 들어가는 말 ❚ 243
Ⅱ. 본문의 문학적 관찰 : 통시적인 연구 ❚ 244
Ⅲ. 계시의 형식(10:1-11:1) ❚ 250
1. 이상 : 큰 복역(전쟁)에 관한 말씀(10:1) ❚ 251
2. 이상의 이해를 위한 준비 : 율법 중심의 경건(10:2-3) ❚ 255
3. 보좌이상과 이상의 해석(10:4-11:1) ❚ 256
Ⅳ. 계시의 내용 : 위기의 종말과 역사의 종말(10:21-12:4) ❚ 263
1. 서론(10:21-11:1) ❚ 263
2. 역사 속에 나타난 계시와 역사의 종말(11:2-12:4) ❚ 264
3. 역사의 종말(12:1-4) ❚ 269
Ⅴ. 결론(12:5-12) ❚ 277
Ⅵ. 나가는 말 ❚ 281

제10장 최종 본문으로서의 다니엘서 ❚285
Ⅰ. 최종 본문의 공시적인 연구 ❚ 285
Ⅱ. 안티오쿠스 박해 아래 다니엘서의 최종 본문 ❚ 286
1. 1장과 12장 5-13절 ❚ 287
2. 7-12장 ❚ 288
3. 2-7장 ❚ 291
4. 다니엘서의 문학적 구조 ❚ 296
Ⅲ. 서사비평의 관점(point of view)으로 바라본 다니엘서 ❚ 299
Ⅳ. 후기문헌에 대한 다니엘서의 영향 ❚ 304
1. 종말에 관한 사상의 발전 ❚ 304
2. 다니엘 전승과 기독교 ❚ 310

부록1 승천전승(Heavenly Ascent)의 기원과 발전 ❚313
Ⅰ. 들어가는 말 ❚ 313
Ⅱ. 구약에 나타난 승천전승 ❚ 314
Ⅲ. 제1에녹서에 나타난 승천전승의 기원 ❚ 317
1. 승천전승의 내용 ❚ 317
2. 파숫꾼의 책(에녹서 1-36장)에서의 제2성전과 제사장 비판 ❚ 319
3. 에녹의 승천전승(제1에녹서 14장) ❚ 322
Ⅳ. 후기 문헌들에 대한 승천전승의 영향 ❚ 325
1. 승천전승의 계승과 변형 ❚ 325
2. 구약의 후기 문헌에 나타난 승천전승 ❚ 326
3. 신약성서에 나타난 승천전승 ❚ 329

부록2 최근의 묵시문학 연구 동향과 방향 ❚333
Ⅰ. 들어가는 말 ❚ 333
Ⅱ. 묵시현상(Apocalypticism) 연구를 위한 용어 정의 ❚ 335
Ⅲ. 묵시현상(Apocalypticism)에 관한 연구사 ❚ 343
Ⅳ. 묵시문학 연구의 방향 ❚ 362

주요 참고문헌(Selected Bibliography) ❚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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